19장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의를 능가하는 의 마틴 로이드 존스 상상 설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마5:20
예수님의 오신 목적은 율법을 폐하기 위함이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율법을 비킬 수 있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바리새인의 종교- 바리새인은 크게 눈에 띄는 곳에 우뚝 서서 자기가 다른 사람들과 같지 않다는 것, 특히 저 세리와 같지 않다는 것을 감사했습니다.
서기관과 바리새인은 우리 주님에게 위선자들로 책망 받았습니다. 우리는 잘못된 것을 의지할 가능성이, 참된 예배의 자리에 서기보다 참된 예배에 관계되는 것들에 의지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바리새인은 율법의 권위자였습니다. '바리새'란 발은 '분리주의자'란 말로 자기네와 다른 사람을 분리시켰으며 이유는 모세율법보다 더 준열한 법과 관련된 의식 행위법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구약성경이 요구하는 것 이상으로 더 엄격한 삶과 행동의 규칙 및 규례를 작성했습니다. 예를들면 일주일에 두번 금식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실은 구약 성경은 일년에 단 한 번만 금시갈 것을 요구했습니다.
1) 그들의 종교가 마음의 종교가 아니라 전적으로 외적이요, 형식적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마음과 관련되어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나의 외적 행동이 아니라 내 속에 있는 것입니다.
"신앙은 사람이 혼자 있을 때 행하는 그것이다."
2) 그들이 도덕보다 의식에 더 관심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3) 배리새인들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것이 아니라 자기를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관계 보다도 항상 그들의 업적에 만족했고 주의를 집중했습니다. 그들은 궁극적으로 팔복에 묘사된 영(Spirit)이 그들의 삶에서 완전히 결여되어 있었다는데 있습니다.
보다 중요한 문제인 하나님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종교의 중심이요, 예배의 목적의 전부인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원칙이지 행동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무엇을 생각하며 소원하는가, 즉 여러분의 마음 상태가 어떤가하는 데 있는 것입니다. 중생한 사람은 자아와 자기의 업적이나 성공을 위해 살지 않으며 자기의나 자기 만족하는 삶을 살지 않습니다.그는 심령이 가난해졌고, 온유하며, 긍휼하며, 의에 주리고 목마릅니다. 그는 화평하게 하는 사람이 되엇습니다. 그의 마음은 청결해지고 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사랑합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명예와 영광을 열망하는 것입니다.
(김규영생각) 기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기도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하나님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갖고자 함입니다.
그래서 기도 시작부터 "이거 주세요. 저거 주세요."하고 자기가 원하는것을 마구 쏟아 놓아서는 안됩니다. 하나님과 친밀하게 대화하고 나의 마음을 아뢰고 감사를 표시하고, 하나님의 마음은 어떠신지 헤아려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이라면 "제가 여기 있습니다." 하고 가야 합니다. 잘못한게 있다면 죄송하다고 아뢰고 회개하고 돌이키면 모두 용서해 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