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순종은 기쁨의 특별한 수단이다. 그리고 순종은 그 특별한 기쁨의 유일한 수단이기도 하다.”(찰즈
윌리엄즈) ‘자유’라는 개념은 ‘liberty'와 ’freedom'으로 번역되며 그 개념이 약간 다르다.
필립 얀시와 폴 브랜드(Philip Yancey & Paul Brand)는 「신묘막측하게 지으셨음이라」(Fearfully
and Wonderfully Made / 시139편)란 책을 썼다. 오묘한 육체에 관한 의학적이고 생리학적인 책이다.
그 중에 ‘자유’를 다룬 부분이 있는데 십계명에 대한 분석이다. 첫째, 1-4계명은 하나님과 인간의 관
계를 다룬 것이다. 이 네 계명들은 묵상할수록 매우 긍정적인 다짐임을 알 수 있다. 1-4계명의 표현을
바꾸어 현대적인 의미로 써보면 이렇게 될 것이다.
“나는 너를 너무나 사랑하기 때문에 나 자신을 온전히 너에게 주겠다. 나는 참된 실재로서 네게 필요
한 유일한 하나님이다. 너는 내 안에서만 완전함을 누릴 수 있다. 나는 놀라운 관계, 나 자신과 너희
각자 사이의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관계를 갈망한다. 너는 죽은 목각우상과 같이 나를 열등하게 형상
화할 필요가 없다. 너는 나를 소유할 수 있다. 이를 귀하게 여기라. 나는 너를 너무나 사랑하여 내 이
름을 네게 주었다. 너희는 땅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알려질 것이다. 그 특권이 귀한 줄 알라. 너희
에게 새롭게 주어진 이름을 더럽히지 말고 그 이름에 합당한 삶을 살도록 하라. 나는 너에게 일하며
놀며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세계를 주었다. 그러나 네가 땅과 상관하는 중에 이 세상이 어디서 나왔
는지를 기억하기 위해 하루를 따로 구별하라. 네 몸에는 휴식이 필요하고 네 영혼은 이를 상기할 필요
가 있다.” 둘째, 5-10계명은 인간 상호관계에 관한 것들이다. 5계명은 긍정적으로 표현되어 “네 부모
를 공경하라”고 되어있다. 부정적의미로 쓴 6계명부터 10계명까지를 현대적 의미의 긍정적 표현으로
바꾸어보면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인간의 생명은 신성한 것이다. 내가 이를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생명은 엄청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러니 생명에 애착을 가지라. 생명을 존중하라. 이는 하
나님의 형상이기 때문이다. 이를 무시하고 살인이라는 신성모독죄를 범하는 자는 벌을 받아 마땅하니
라. 지상에서 가장 친밀한 인간관계는 결혼이다. 인간 각자의 마음속에 있는 외로움의 문제를 해결하
기 위해 내가 이 제도를 만들었다. 결혼 관계만을 위해 마련된 것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적용하는
것은 부부관계를 천하게 만들고 파괴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성(性)관계와 친밀한 관계는 결혼 관
계 안에서만 누리도록 하라. 나는 너에게 재산을 위탁한다. 너는 물건을 소유할 수 있다. 소유물을 책
임 있게 사용하도록 하라. 소유권은 커다란 특권이다. 소유권을 제대로 행사하려면 다른 이들의 소유
권도 존중해주어야 한다. 도둑질은 그러한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 나는 진리의 하나님이다. 모든 관
계는 진리에 의해 지배 받을 때에만 성공할 수 있다. 거짓말은 계약과 약속과 신용을 파괴한다. 너는
신임을 받을 가치가 있다. 거짓말을 하지 않음으로 이를 표현하라. 나는 너에게 가축, 곡물, 금, 기구,
악기 등 여러 가지 누릴 수 있는 물건들을 주었다. 그러나 언제나 사람이 물건보다 더 중요하다. 사람
을 사랑하고(love) 물건을 사용하라(use). 네 물건에 대한 애착 때문에 다른 사람을 이용하는 일이 없
도록 하라.”
이토록 십계명의 부정항목을 뒤집어보면 강한 긍정항목이 된다. 그런데 왜 하나님은 ‘살인하지 말
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 하지 말라.’고 말씀하셨을까?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①부정적 명
령이 긍정적 명령보다 덜 제한적이다. ‘너는 한 가지 나무의 실과를 제외하고 동산나무의 모든 과실을
먹어도 좋으니라.’하는 것이 ‘너는 동산 북서쪽 모퉁이에 있는 나무로부터 시작해 동산 외곽을 따라 나
가면서 몇몇 나무의 실과를 차례로 먹을지니라.’고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자유를 허용해준다. “간음하지
말지니라.”가 “너는 일주일에 두 번씩 밤 9시부터 11시 사이에 네 배우자와 성관계를 가져야 할지니
라.”고 하는 것보다 더 넓은 자유를 허용한다. “탐내지 말지니라.”가 “나는 너의 소유권을 제한하노니 각
사람은 암소 두 마리와 수소 한 마리와 금반지 세 개...... 등을 가질 것이니라.”고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자
유를 허용하는 것이다. ②사람들은 긍정적 명령에 대한 강조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 십계명
은 유치원 수준의 도덕을 나타낸다. 즉 사회가 움직이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법이다. 예수님이 지상
에 오셨을 때 그는 긍정적 측면을 완전히 채워주셨다. 예수님은 율법전체를 두 가지 긍정적 명령으로 요
약하였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또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눅10:27) 이 계명은 금지에서 사랑으로 크게 향상된 것이다.(롬
13:8-10) 예수님의 산상설교는 실제로 겸손, 존경, 비폭력, 서로 나눔 등의 심오한 진리를 가지고 이상적
인 사회원리와 사랑의 법을 실현토록 구체화시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