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예배의 끝에는 목사님의 축복기도와 파송사가 있게 된다. 복을 간구하고 복을 빌어주는 것이 이토록 중요하기 때문이다.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민 7:24-26)
“내가 평안히 눕고 자기도 하리니 나를 안전히 살게 하시는 이는 오직 여호와 이시니이다”(시 4:8)
“주의 법을 사랑하는 자에게는 큰 평안이 있으니 그들에게 장애물이 없으리이다”(시 119:165)
“네가 누울 때에 두려워하지 아니하겠고 네가 누운 즉 네 잠이 달리로다”(잠 3:24)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하리라”(마 11:28)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함이다”(갈 3:14)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삼 1:2)
이러한 약속의 말씀들을 그대로 믿고 그대로 실천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성경이 가르쳐주는 행복의 법칙들이다. 이 세상에서 사람들과 함께 살며 행복을 누리는 법칙을 송길원 목사께서 제시하고 있다. 가정행복 프로듀서인 송 목사의 지침을 지키는 것도 매우 유익하겠기에 여기 소개해 올린다.
①자기를 사랑하라. 그리고 자신에게서 시작해라: 자신과의 우정이 모든 인간관계의 시작이다. 내가 먼저 행복해야 남도 행복하게 도울 수 있다.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 남이 날 사랑할 리가 있겠나? 몸이 굽으면 그림자도 굽는다. 내가 불행하면 모든 게 불행하다. 자기를 사랑하고 위해주자
②행복은 생각에서 비롯되니까 생각을 먼저 바꿔라: 우리의 고개는 180도 밖에 돌지 않는데 생각은 360도를 돌 수 있다.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리 보인다. 행복과 불행은 생각이 열쇠다. 스스로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행복한 것이다.
③사건보다는 해석이 중요하다. 사건 자체는 20%, 그 사건의 해석이 80%를 좌우한다고한다.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가능성을 찾아보며 하나님 입장에서 문제를 해석하라. 똑같이 세뱃돈 1만원을 받고 중학생 오빠는 기분 나쁘고(2만원 기대) 초등학생 여동생은 기뻐 못 견딘다(3000원 기대힜으니)
④예약된 행복은 없다. 지금 여기서 행복하라: 달콤하고 자랑스런 과거의 추억도 중요하고 미래의 희망과 계획도 중요하지만 삶의 순간인 지금, 여기서 행복을 누려야 행복한 것이다. 지금 행복하지 않으면 내일 행복하기 어렵다. 어제는 역사(history)고 내일은 신비(mystery)다. 현재(present)만 선물(present)이다. 지금 행복하라
⑤외적 조건보다 내적 마음으로 행복하라: 돈으로 침대는 살 수 있으나 단잠은 살 수 없다. 돈으로 영양제는 살 수 있지만 건강은 살 수 없다. 돈으로 책을 살 수 있으나 지혜는 살 수 없고 돈으로 음식은 살 수 있지만 입맛은 살 수 없다. 돈으로 책을 살 수 있으나 지혜는 살 수 없고 돈으로 음식을 살 수 있지만 입맛은 살 수 없다. 세르반테스의 말대로 “행복은 부(富)가 갖다주는 게 아니라 부(富)를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다” 돈의 노예가 되지 말고 돈의 사용자(주인)가 되라.
⑥나누는 데 행복이 있다. 베풀어라: 행복은 입맞춤과 같다. 행복을 얻기 위해서는 누군가에게 행복을 주어야한다. 우드로 윌슨의 말에 “자기 자신에게 봉사하기보다는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더 좋다는 사실을 깨닫기 까지는 영적으로 완전히 성숙한 단계에 도달했다고 볼 수 없다”는 말이 있다. 행복은 나누라고 있는 것이다. 샘물은 퍼낼수록 새물이 고이고 그냥 묵히면 썩은 물이 된다. 헌혈을 해야 깨끗하고 신선한 피가 계속 생긴다. 가능한 한 나누고 베풀고 도와주라. 부메랑처럼 결정적인 순간에 그것이 되돌아올 것이다.
⑦행복은 감사하는 마음에 있다: 사람들은 갖고 있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없는 것에 불평한다. 행복은 사소한 것에 감사할 때 얻는 것이다. 늦가을 땡감을 사다가 곶감을 깎아 베란다에 널었을 때 그것이 상하지 않고 고들고들 잘 마르는 것을 보고 감탄해본 적이 있는가? 우리가 살고 있는 아파트 출입구의 경비아저씨 한 분은 틈틈이 아파트 주변에 꽃씨를 뿌려 꽃이 계속 피게 하고, 입주자가 출입할 땐 닫힌 현관문을 미리 열어주며 짐을 들고 오는 경우엔 기쁨으로 그것을 들어다준다. 그런데 그 분과 교대근무하는 또 다른 분은 입주자들을 봐도 소 닭보듯이 무관심하고 수위실에서 버튼 하나만 눌러주면 될 것을 꼭 밖에서 한참 힘들여 문을 열게 놓아둔다. 앞 분이 존경과 사랑을 받고 명절 때 선물도 더 받는다.
⑧행복은 결심한 대로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복해지겠다고 마음만 먹으면 즉시 행복해질 수 있다. 행복하겠다고 결심하라. 행복과 불행은 물건처럼 크기가 정해진 게 아니다. 자기 마음 그릇대로 정해지는 것이다. A에게 작은 행복이 B에게 큰 행복일 수 있다. 감사하는 사람에겐 모든 게 감사의 조건이 되는 것이다. 결점이 오히려 장점으로 보이는 것을 연애하는 사람들은 얼마든지 경험할 수 있다.
⑨행복도 습관이다. 부지런히 연습해라: 성공하려면 성공에 익숙하라는 말이 있다. 내가 열심히 행복에 열중하다보면 불행을 볼 겨를이 없다. 우리의 표정, 언어, 생각, 생활에 행복을 가득 채우라. 밝은 면만 보라. 태양을 바라보는 이에겐 그림자가 보이지 않는다
⑩자신을 힘들게 하지 말고 쉽게 살아라: 삶의 위대함은 단순성에 있고 영적으로 은혜를 받은 사람은 생각과 언어와 삶이 단순하고 천진난만하다. 진솔한 것이 행복한 것이다. 화가 날 땐 욕도 하라. 욕한다고 다 나쁜 게 아니다. 욕은 감정의 비상탈출구가 될 수 있다. 자신을 너무 성인군자로 묶어놓아 현학적이거나 도덕군자의 대표처럼 살지 말라. 자기 스스로 자신을 자유롭게 놓아주라. 사소한 일에 목숨 걸지 말라. 아무리 성인이라도 배속엔 똥이 있지 금덩이가 있을 수 없다. 그냥 보통 인간으로서 상황을 자연스럽게 누려라. 보통 인간이 가장 좋은 인간이다. 너무 특별한 인간이 되려고 위장하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