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 은혜
작성자
김*태
작성일
09.05.04
조회수
1975

1940년 미국 테네시주의 클락스빌에 윌마라는 한 소녀가 태어났다. 그녀는 4세 때 폐렴의 후유증으로 다리가 마비되어 걸을 수가 없었다. 친구들의 걷고 뛰는 모습을 바라보고만 있었으나 영원히 걷지 못하리라고는 생각지 않았다. 늘 옆에서 기도로 용기를 주며 혹독한 걸음마 연습을 시키는 어머니가 계셨기 때문이다. 그녀의 어머니는 새벽마다 딸을 위해 기도했고, 낮에는 이웃농장에 가서 돈을 벌어서 딸의 치료비를 마련했다.
그들은 언젠가 걷게 될 것이라는 확실한 소망을 갖고 있었다. 피눈물 나는 연습의 결과, 8세 때는 목발을 짚고 굽 높은 신발의 도움으로 초등학교까지 걸어서 다닐 수가 있었다. 고교 때는 농구부에 들어가 운동을 할 정도가 되었다. 그 뒤에 육상선수가 되어 각종 대회마다 메달을 따기 시작했다. 한 때 하반신 마비를 앓았던 사람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았다.
드디어 1960년 로마올림픽 때 100m에서 11초, 200m에서 22.9초로 세계 신기록을 세웠고 400m 계주에서도 늦게 바톤을 받았지만 역주하여 1위로 골인, 육상 3관왕이 되었다. 우승 소감을 묻는 기자들에게 “어머니께서 늘 ‘한 걸음만 더’ 라고 강조하시며 내게 소망을 주셨기 때문이다”고 답했다.

어머니의 힘은 이렇게 기적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여자는 연약할 수 있어도 어머니는 강한 것이며, 성공한 사람들의 뒤에는 항상 두 여인 즉 현모양처(賢母良妻)가 있기 마련이다. 사무엘을 길러낸 한나, 어거스틴을 길러낸 모니카, 웨슬리 형제들을 기른 수잔나, 링컨을 길러낸 낸시, 그리고 맹자 어머니가 이사 다니며 교육한 일(孟母三遷之敎), 한석봉의 어머니, 이율곡의 어머니 사임당, 그리고 오늘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의 어머님들이 모두 위대한 어머니 반열에 계신 분들이다.

󰡔부모은중경(父母恩重経)󰡕은 한국, 일본, 중국 등 유교 문화권에서 매우 중시되는 교훈서이다. 그 책속에 부모의 10가지 은혜가 적혀있다.
① 어머니 뱃속에 잉태하여 지켜주신 은혜, ② 해산할 때 큰 고통을 감수하신 은혜, ③ 자식을 낳고서 모든 근심을 잊으신 은혜, ④ 쓴 것은 삼키고 단 것은 뱉어 먹이신 은혜, ⑤ 마른자리는 자식에게 내어주고 진자리에 누우신 은혜, ⑥ 젖을 먹여 길러주신 은혜, ⑦ 더러운 것을 깨끗이 씻어주신 은혜, ⑧ 먼길 떠난 자식을 걱정해 주신 은혜, ⑨자식을 위해서라면 어려운 일(惡業)도 마다 않으신 은혜, ⑩ 끝까지 불쌍히 여기고 사랑해주신 은혜가 그것이다.

불교의 󰡔열반경(涅槃經)󰡕에도 이와 비슷한 내용이 있다. “예사 아니셨어라! 부모님께서 큰 고통을 받으사 10달이 차도록 내 태를 품으시며, 태어난 후에도 마른 자리로 옮겨 눕히사 습기를 제거하시며, 더러운 똥․오줌을 치우시며, 젖먹이고 씹어 먹여 길이 기르사 내 몸을 보호 하시도다.”부모님의 하늘같은 은혜를 어찌 다 글로 적을 수 있으랴.
그러므로 인간 도리의 근본은 부모님의 은혜를 깨닫고 효도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다. 「백행지본효위대(百行之本孝爲大)」. 공자님도 “군자는 근본을 힘써야 되나니 근본이 선 다음에라야 도(道)가 생기는 법이요, 효제는 인(仁)을 이루는데 기본이다.”(君子務本 本立而道生 孝悌也者 其爲仁之本也)라고 가르쳤다. 부모님을 섬기는데 있어 받들어 봉양함에 모자람이 없어야 할 것이다. 무릇 할 일이 있으면 먼저 부모님께 아뢰어야 하고 부모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거스르지 않아야 한다. 부모님의 가업이 있으면 잘 계승하고 바꿀 때는 뜻을 여쭈어서 할 것이다. 효도에는 경제적 공양, 심리적 봉양, 자신의 입신양명과 성실한 삶을 통해 드리는 간접 봉양, 조상에 대한 예경을 통한 세대적 봉양 등이 있을 것이다.

바울선생의 권면을 들어보자.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보장된 첫 계명인데 그 약속은 네가 하는 모든 일이 잘 되고 이 땅에서 장수할 것이라”(신약성경 에베소서 6:2-3)고 했다. 신․구약 성경의 곳곳마다 효성이 지극한 자녀들의 기록이 나온다. 아버지 야곱을 위해 눈물을 흘리며 그리워했고, 부모․형제를 애굽에 모셔다 극진히 돌본 요셉 총리의 이야기가 그렇고, 가난과 불행 중에도 시어미니 나오미를 극진히 봉양하고 효도한 룻 며느리의 모범이 또한 그렇다. 외할머니와 어머니의 교육에 따라 착실한 지도자가 된 디모데의 순종을 배워야 하고, 한나의 신앙교육에 순종한 사무엘에게서 자녀의 모범을 배워야 한다.
동서양 모든 종교와 위대한 성현들의 가르침 모두가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그 뜻에 순종하기를 권하고 있다. 근본이 바로 선 위에 학문지식도, 경제도, 문화도, 세계화도 의미가 있는 것이다. 효도는 백가지 행실의 근본이라고 했으니 오늘날 우리 사회의 도덕재무장도 부모님 사랑에 대한 자녀들의 효성으로부터 시작해야 될 것이다.